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치질(치핵,치열,치루)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과 좋은 음식은?

by 알짜알림 2023. 1. 1.
반응형
코로나19가 풀리고 연말연시 회식과 술자리가 늘어나면서 많은 분들이 항문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문질환을 겪는 사람은 쉽게 찾기 힘듭니다. 그 이유는 부끄러워서 남에게 쉽게 얘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통증이 심각해질 때까지 참다가 병원에 가는 경우가 많은데 항문질환은 초기에 잡아야 수술을 피할 수 있기에 예방법에 대해 잘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

화장실 사진
화장실 사진


'치질'(치핵, 치열, 치루)이란?

항문질환의 생기는 질환을 통틀어 치질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치질에는 치핵, 치열, 치루인 총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먼저 치핵의 경우 항문에 크고 작은 덩어리가 생겨 돌출되거나 출혈이 되는 현상, 치열의 경우 항문 부위가 찢어진 상태, 치루는 항문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겨 구멍으로 고름 등이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치질'의 증상은?

치질의 징후와 증상은 일반적으로 치질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크게 외치질과 내치질이 있습니다. 외치질인 경우 말 그대로 항문 주위 밖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항문 부위가 가렵거나 자극을 받는 경우, 튀어나온 덩어리들로 통증이 있거나 항문 주변이 불편한 경우, 항문 주위가 붓는 경우, 치질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내치질인 경우는 내부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는 볼 수도 없고 느낄 수도 없어 거의 불편함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변을 통해 나올 때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변 중 소량의 피를 볼 수 있고 항문 입구를 통해 밀어 넣은 치질로 통증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부 치질은 혈액이 고여 심한 통증, 염증, 붓기, 딱딱한 혹 등이 생길 수 있어 배변활동을 할 때 색깔을 주의 깊게 잘 보고 출혈이 발생했다면 항문질환 전문의에게 찾아가 진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치질'의 원인은?

첫 번째로 설사가 있습니다. 잦은 설사는 물변이 세차게 나오면서 항문 점막에 상처를 입히고 항문의 염증을 일으킬 뿐 아니라 항문의 세균이 점막으로 스며들어 점막 자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변비입니다. 변비는 장시간 직장과 항문 부근의 대변을 보관하면 염증이 발생할 뿐 아니라 대변을 보기 위에 배에 힘껏 힘을 줄 경우 항문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또 변이 항문을 통과할 때 점막에 상처로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과체중과 비만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대부분 활동적인 운동을 하지 않고 장시간 앉아만 있으면 항문의 혈액순환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는 과음입니다. 과음 후의 육체피로, 잦은 설사, 복통을 느끼게 되는데 이 모든 증상이 항문에 큰 도움이 안 됩니다.

'치질'의 예방법은?

치질의 예방법은 간단하지만 잘 지키기 어렵습니다. 첫 번째로 풍부한 섬유질을 먹어야 합니다. 섬유질은 통곡물, 견과류, 채소, 과일, 콩이 있습니다. 섬유질은 배변활동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는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배변을 보는데 무리를 안 주며 딱딱한 변과 변비를 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는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하루 최소 30분 정도는 걷는 유산소 운동을 해야 신체활동의 피와 장을 계속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과음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과음 후의 우리 몸의 숙취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고 잦은 설사가 나오고 항문 손상, 잔변감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양의 알코올을 섭취하고 과음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로 좌용입니다. 좌욕은 항문 주변의 혈액순환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잘못된 좌욕은 오히려 역효과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치질'을 예방하기에 좋은 음식은?

치질의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는 대변을 규칙적으로 유지하게 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 치질 예방에 도움을 춥니다. 두 번째는 피망입니다. 피망은 섬유질이 있고 수분 함량이 높아 대변을 쉽게 통과하게 합니다. 세 번째로 사과입니다. 사과는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부피를 늘리는데 도움을 주며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네 번째로 현미입니다. 현미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배변을 부드럽게 유도하고 대장 점막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섭취할 때는 평소보다 3~4배 여러 번 씹어서 삼켜야 합니다. 다섯 번째로 요구르트입니다.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많고 박테리아와 해균을 박멸하며 변에 수분감을 더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