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폐암’의 기능과 원인,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은?

by 알짜알림 2022. 12. 23.
반응형
폐암은 국내 암 사망률 1위인 암질환입니다. 폐암은 특징적인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발견이 되면 꽤나 암이 진행된 상태에서 확인이 되는 가장 치명적이고 치명적인 암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폐암에 대해 알아봅시다.

폐 사진
폐 사진

'폐'의 기능 및 '폐암'이란?

먼저 폐는 우리 몸에 가장 중요한 장기입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몸에 들어온 산소를 공급,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폐암은 무엇일까요? 폐암이란 폐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뜻합니다. 폐암은 원발성 폐암과 전이성 폐암으로 나뉩니다. 전자에 경우에는 폐 조직에서 암세포가 생겨난 것을 말하고 후자의 경우 암세포가 다른 기관에서 생긴 뒤 폐로 옮겨와 퍼지는 전이성 폐암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폐암'의 원인과 예방법은?

폐암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흡연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담배에는 각종 유해물질, 발암물질들이 있어 흡연을 하는 사람들은 폐암에 걸릴 위험이 상당히 높습니다. 안타깝게도 흡연을 하지 않은 비흡연자에게도 폐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유는 흡연을 하지 않아도 흡연자와 같이 생활하거나 그 주위에 있는 것만으로도 담배 연기를 흡입하기 때문입니다. 흡연자가 내뿜는 담배 연기에는 짙은 농도의 발암물질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혹시 직장생활을 하면서 흡연자를 따라 담배 연기를 맡지는 않았나요? 폐암의 대표적인 원인이니 꼭 피하시길 바랍니다.폐암의 예방법은 당연히 금연입니다. 지금 당장 금연하는 일은 힘들 것입니다. 금연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추천드리겠습니다. 흡연할 돈을 저축, 술자리 피하기, 주위 사람들에게 금연했다고 알리기, 가까운 보건소 금연클리닉 찾아가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의 흡연 시작이 더욱 빨라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청소년기 때부터 흡연을 시작하지 않도록 주위를 잘 살피고 알려줘야 합니다.

'폐암'을 예방하기 위한 좋은 음식은?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폐 기능에 향상이 되는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 기능에 향상이 되는 음식은 생강, 사과, 마늘, 무, 당근, 브로콜리가 있습니다. 먼저 생강은 폐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는 효과, 사과는 니코틴을 분해해 폐 기능에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암예방에 효과적이며 무는 유독물질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근은 니코틴 해독 효과가 뛰어나고 브로콜리는 항암 작용 효과가 뛰어납니다. 복숭아는 손상된 폐조직을 회복시켜주는 효과, 율무는 폐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식탁에 채소와 과일이 차려지면 누구보다 잘 생각해보고 신경 써서 섭취해야 합니다. 식습관이야 말로 암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은?

먼저 짠 음식입니다. 소금은 체액을 유지시켜 호흡 곤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음식에 들어있기 때문에 최대한 음식을 싱겁게 먹거나 조리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탄산음료 입니다. 탄산음료는 높은 설탕을 함량하고 있어 몸에 염증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또 탄산음료와 흡연을 같이 즐겨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폐 건강에 정말 해롭습니다.세 번째로 알콜입니다. 알콜은 폐에 염증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독성 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맥주는 탄산이 있어 폐에 압력을 주고 숨쉬기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주 횟수를 최대한 줄여 폐암을 예방해야 합니다. 네번째로 육류와 가공육 입니다. 소고기, 소세지, 베이컨 등 많은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몸 속에 여러가지 부작용을 만들어냅니다. 마지막으로 튀긴 음식 입니다. 감자튀김, 양파링과 같이 튀긴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높은 콜레스토롤과 체중 증가로 이루어지 폐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암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금연'과 '면역력 높이는 음식'입니다. 가장 중요한 금연의 시작이야 말로 건강해지는 지름길입니다. 또 폐 기능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아울러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습관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모든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운동습관으로 우리 모두 폐암으로부터 예방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