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고혈압’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과 좋은 음식은?

by 알짜알림 2022. 12. 26.
반응형
대한민국 성인 인구 약 30%는 다양한 발병 요인에 의해 혈압이 높아진 증상인 고혈압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치료를 받지 않은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마비, 심혈관 문제 등 우리 몸속의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고혈압에 대해 정확히 알고 대비해야 합니다.

혈압 측정사진
혈압 측정사진

'고혈압'의 정의와 정상수치

고혈압은 비만, 노화,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혈관벽에 대항하는 혈액의 압력을 뜻하며 고혈압은 동맥벽을 밀어내는 혈액의 힘이 지속적으로 높아져서 발생합니다. 또 심장이 혈액을 펌프질을 하면서 수축과 이완작용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데 심장이 수축할 때 수축기 혈압으로 가장 높을 때를 최고혈압, 심장이 이완하며 확장할 때 이완기 혈압으로 가장 낮을 때 최저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의 단위는 밀리미터 수은(mmHg) 단위로 측정됩니다. 혈압의 기준은 대한고혈압학회와 미국심장학회의 기준을 따릅니다. 기준은 총 4단계로 나눠집니다. 정상 혈압, 고혈압 전 단계, 1기 고혈압, 2기 고혈압입니다. 정상혈압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들의 혈압 정상 수치는 수축기/확장기 120/80mmHg 미만입니다. 고혈압 전 단계는 수축기 혈압 상태가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상태가 80~89mmHg입니다.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상태가 140~159mmHg, 확장기 혈압 상태가 90~99mmHg이며 2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상태가 160mmHg 이상, 확장기 혈압 상태가 100mmHg 이상입니다. 18세부터 최소 2년마다 혈압 상태를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40세 이상이거나 고혈압 위험이 높은 18~39세는 매번 혈압 검사를 통해 관리해줘야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과 증상

고혈압의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 2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일차성 고혈압의 경우 10명 중 9명으로 약 90%를 차지하며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체중관리에 실패해 비만이 된 경우, 가정과 직장 내 스트레스, 부모님이나 형제자매 등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이 직접적이고 정확한 원인을 아는 경우입니다. 고혈압의 증상은 심각할 정도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잘 알아차릴 수가 없습니다. 보통 증상은 머리가 질끈질끈 아프거나 어지러운 경우, 시력이 갑자기 나빠진 경우나 흐리게 보이는 경우, 가슴 통증, 메스꺼움과 구토, 호흡곤란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고혈압은 뇌, 신장, 눈, 혈관, 심장 등 신체 기관을 손상시킬 수 있어 상당히 위험하므로 고혈압 증상이 몇 가지가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에 빨리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의 예방법은?

고혈압의 위험은 고령이 되면서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가족력으로 부모님이나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고혈압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고혈압의 예방법은 생활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먼저 첫 번째로 식단에서 소금을 줄여야 합니다. 나트륨 조절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체내에 많은 염분이 체액을 보유할 수 있게 되어 혈압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정상적인 체중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중이 증가하고 체중 증가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심박수가 더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세 번째로 금연입니다. 흡연은 혈관벽을 손상시키고 동맥 경화를 가속화시켜 우리 몸을 안 좋게 합니다. 흡연을 하는 경우 가까운 보건소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네 번째로 평소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과음을 하면 혈압 상승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음주량을 일주일에 1~2번으로 줄여야 합니다. 다섯 번째로 높은 지수의 스트레스는 일시적으로 혈압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기만의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관리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에 좋은 음식은?

고혈압을 낮출 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 안에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 째는 수박입니다. 수박은 수분이 많아 체내 노폐물을 빼주고 혈압을 안정화시켜 줍니다. 세 번 째는 녹색 채소입니다. 녹색 채소 안에는 질산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녹색채소는 시금치, 양배추, 케일 등이 있습니다. 네 번 째는 석류입니다. 석류에는 신맛을 내주는 시트로 산과 수용성 비타민 등 좋은 성분들이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기름진 생선입니다. 기름진 생선 안에는 오메가 3, 항산화제, 비타민 등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름진 생선은 멸치, 고등어, 정어리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