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우울증’ 증상과 원인 및 치료와 예방법은?

by 알짜알림 2023. 1. 15.
반응형
모든 사람들은 열심히 살다 보면 갑자기 본인 스스로 지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울컥 눈물이 나거나 외로움을 느끼고 때때로 힘든 마음으로 인해 삶의 가치가 없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분이 계속 유지되면 우울증이라는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이 들면 혼자 감당하는 것보다는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극 치료한다면 우울한 마음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계속 지속되다 보면 안 좋은 생각과 함께 더욱 깊은 어둠 속으로 빠지게 됩니다.

우울&#44; 좌절
우울, 좌절

'우울증'이란?

우울감, 슬픔, 절망감, 의욕상실 등과 같은 신체적 활력 저하가 주된 증상으로 스스로 정신적 에너지를 끌어올리기가 매우 힘들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사람의 기분은 항상 즐거운 마음이나 평온한 상태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기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면서 기분이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우울한 기분이 지나치고 심하게 지속이 되면 우울증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우울증은 우리가 기분을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행동까지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서 감정적이나 신체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증은 삶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여 흥미와 관심이 상실한 상태입니다. 가장 심각한 단계에는 우울증을 넘어 본인의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갑자기 한번 찾아오지만 증상은 매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슬픔, 공허함, 절망감으로 눈물을 흘리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분노와 짜증,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 본인이 가진 취미생활에 대해 즐거움과 흥미를 상실하고 작은 일에도 쉽게 피로해지고 에너지 소모가 큽니다. 불면증이나 과도한 수면으로 인해 수면장애를 겪을 수 있고 과거의 안 좋은 생각들로 인해 자책하거나 죄책감을 느낍니다.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장기적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두면 신체적 문제까지 영향을 줍니다. 관절염, 천식, 암질환, 심혈관 질환, 당뇨병, 비만 등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잘 받아야 합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우울증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우울증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발생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환경적인 요인입니다. 주변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거나 속상한 일이 생긴 경우,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 어린 시절 겪었던 힘든 경험이 있는 경우, 약물이나 알코올에 중독된 경우 등 본인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유전적 요인입니다. 부모 중 우울증을 앓았던 적이 있으면 자녀는 위험성에 노출되고 부모 외 가족 구성원 내에서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세 번째는 생물학적인 요인입니다. 기분, 생각, 행동을 관리하는 뇌의 일부분에서 불균형이 있어서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호르몬 수치, 월경 주기, 산후 기간, 폐경기 등 호르몬의 영향으로도 우울증이 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치료와 예방법은?

우울증 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만 가지고는 모든 우울증 증상을 해결하기 힘듭니다. 우울증 질환이 생긴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해야 합니다. 먼저 생물학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인 경우에는 주로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외부 환경적인 요인으로 우울증이 발병한 경우에는 그에 맞게 치료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개인 치료도 상당히 중요하지만 가족관계에서 서로 싸우거나 마찰이 계속 생기는 경우는 가족 구성원 모두와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개인마다 적응기간이 필요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일부 약물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뜻하지 않게 몸에 안 좋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환경적 요인 중 대부분은 스트레스에서 발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하게 자기만의 방법으로 자기가 즐기고 좋아하는 것을 많이 해서 스트레스를 극복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30분씩 간단하게 집 앞에 공원을 걷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수면 시간이 불규칙하면 일어나는 시간도 불규칙해지고 자기만의 수면 사이클이 깨지게 됩니다.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우울증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